241211
고객가치 정의 및 아이디어 도출
세분화
- 고객가치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좁고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가능
STP
3C: Customer, Company, Competitor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고객 세분화
1. Mass 마케팅: 기업이 선호
2. Personalization 마케팅: 고객이 선호
-> 세분시장 마케팅
시장 세분화
시장 세분화를 통한 마케팅 효과
- 경쟁우위 확보
- 마케팅 기회 발견
- 차별화를 통한 가격 경쟁 완화
B2B 고객 세분화를 통한 부가적 효과
- 공략 대상 기업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
- 공략 우선순위 선정 & 자원의 효율적 분배
- 실행전략 구체화
시장 세분화
성공적 시장세분화의 5가지 조건
1. 측정 가능성
- 시장 세분화에 사용된 변수들 측정 가능한가, data 구할 수 있는가
2. 접근 가능성
- 최소한의 비용과 투자로 접근 가능한가
3. 시장의 중요성
- 이윤을 보장할 만큼 충분히 큰가
4. 차별성
- 세분화된 시장들은 마케팅활동에 각각 다르게 반응하는가
5. 실행가능성
- 세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실행 가능한 마케팅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는가
B2B 세분화
- 교섭 사냥꾼형
- 거래 중시형
- 관계 지향형
- 프로그램형
B2B 세분화 변수
고객을 다양한 집단으로 분륳기 보다 하나의 조직의 니즈를 깊고 자세하게 분석하여 파악할 필요
1. 구매 조직체
2. 개인참여자
3. 구매센터
세분화 방법: Nested Approach
조직의 인구통계적인 macro 변수부터 개인 변수인 Micro 변수까지 구체화하여 고객을 세분화
조직의 인구통계 > 운영변수들 > 구매 접근 > 상황 변수 > 개인 변수
포지셔닝
포지셔닝(positioning): 기업이 고객의 마음 속에 원하는 위치를 점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효과적인 포지셔닝을 위해 도출 과정에서 전략적 3C(고객, 경쟁사, 자사)가 고려되어야 함
1. 고객
- Target에게 Appeal 할 수 있는 개념이어야 함
2. 자사
- Brand Identity를 표출할 수 있어야 함
3. 경쟁
- 경쟁사 대비 차별적 위상을 가져야 함
가능한 비교우위 파악
상풍 차별화 예) 기능, 성능, 디자인, 속성 |
서비스 차별화 예) 배달, 설치, 수리, 고객 교육 |
이미지 차별화 예) 상징, 분위기 |
인적 차별화 예) 고용, 훈련, 우수한 인적 자원 |
포지셔닝의 유형
1. Benefit 포지셔닝
2. Usage 포지셔닝
3. User 포지셔닝
4. Competitor 포지셔닝
5. Product 포지셔닝
포지셔닝 맵
- 경쟁제품들의 소비자 심리상의 위치를 2차원 공간에 나타내는 지도
-> 시장 경쟁 구조 파악
-> 자사 제품의 경쟁사대비 위치 파악
-> 신제품 기회 발견 및 기존제품의 포지셔닝 변경
포지셔닝 전략
POD(Point of Departure) & POA(Point of Arrival) 현재 포지셔닝에서 앞으로 지향할 포지셔닝을 표시
통합적 고객가치
고객 가치와 고객 센싱
감정단어의 이해
감정척도 | 감정단어 |
대단히 만족 | 반하다, 감동하다, 통쾌하다, 유쾌하다, 기쁘다... |
어느정도 만족 | 즐겁다, 재미있다, 평화롭다, 편안하다... |
다소 불만족 | 우습다, 초조하다, 망설이다, 안타깝다, 답답하다... |
매우 불만족 | 화나다, 낮 뜨겁다, 황당하다, 속타다... |
가치제안 구성요소_solution
Q. 가장 효과적이고 믿음이 가는 가치 제안을 하는 방법?
A. 고객과 판매자가 협력하여 개발하는 것
가치제안 구성요소_Differentiators
1. 차별화를 위한 기본 구조
- 독점시장에서 가치 제안
value > cost
- 경쟁시장에서 가치제안
자사 value-cost > 경쟁사 value-cost
2. 차별화 추구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
- 정서가치: 사용 가치를 통해 개인의 가치관과 생활에 변화를 주는 심리적 가치
- 기능가치: 제품/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물리적 속성
- 사용가치: 물리적 속성으로부터 고객이 얻는 효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