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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안서의 이해
보고서
- 특정 청중에게 정보를 며확하고 간결하게 전달 목적
- 대상 독자의 요구 고려해 내용 조정
1. 시장 조사 보고서
- 시장 조사 결과 정리 및 분석
- 조사목적, 방법, 결과, 결론
2. 업무 보고서
- 업무 진행 상황, 문제점, 개선 방안 등 보고
- 진행 상황, 예산 사용 내역, 성과 측정
3. 워크샵 기획 보고서
- 워크샵 기획, 안내
- 참가자들에게 정보 제공
기획서
- 조직 내부에서 의사 결정 지원, 프로젝트나 제품 방향성 제시
- 조직 내의 의사결정자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 공통의 목표를 이해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
- 필요한 자원 할당
- 프로젝트나 제품 구조를 미리 계획하고 문제점을 사전 파악
제안서
- 목표, 목적, 타임라인, 예산 등을 포함하여 고객 또는 이해관계자가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내용을 개략적으로 설명한 문서
- 주로 외부 파트너나 고객사에게 우리 제품, 서비스, 프로젝트를 선택하도록 설득하는데 사용
종류
1. 투자제안서
- 사업성, 수익성, 안정성, 신뢰성 등 강조
2. 제휴제안서
- 제휴 관계를 맺고 새로운 사업 제안
3. 영업제안서
- 구매자가 보유하지 못한 제품, 서비스를 설명하여 제안
4. 개발제안서
- 신제품 개발 의뢰를 받은 기업이 제안 받은 사업을 어떻게 수행할지 내용 정리
5. 컨설팅제안서
- 전문지식 가진사람이 상담 제안
6. 용역제안서
- 용역 업무에 대한 의뢰를 제안
컨설팅제안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고객 맞춤화된 제안서
- 고객과 논의하여 고객의 요구사항과 기대 반영
2. 명확한 역할과 책임
- 컨설턴트의 역할과 고객의 목표 설명
- 작업시간 등
3. 금전적 약속확인
- 고객이 지불할 금액과 지불 방식
- 추가 비용에 대해서도 협의
4. 경쟁업체 비교 피하기
- 컨설팅사 강점 강조
기획서 Vs 제안서
공통점 | 차이점 |
목표: 설득 | 용도: 기획서(내부), 제안서(외부) |
구성요소: 문제 -> 해결 | 목표: 기획서(효과성), 제안서(고객이익) |
구조: 기획서(why-how-what) 3단 구성, 제안서(역피라미드) |
2. 제안서 작성 접근법
제안서 유형
1. 과제 발굴형
- 문제정의 -> 문제 공감 -> 예상편성 -> 과제 수행
- 문제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많은 사전 준비 필요
2. 제안 요청형
- RFP(request for proposal) -> 투찰 및 발표 -> 과제수행
3. 제안서 요소 정의
보고서 작성 전 핵심 활동: 보고 받는 사람이 궁금해 하는 것은?
1. 문제 정의
2. 해결책
3. 실행방안
-> PREP
1. Point: 핵심 메시지
2. Reason: 이유
3. Example: 사례/ 근거
4. Point: 핵심 메시지
# GAP: 문제
문제 인식1: 발생형
- 기준 이탈, 미달
문제 인식2: 탐색형
- 개선, 개량, 강화
문제 인식3: 설정형
- 개발, 기획, 리스크 회피
차별화 요소 = 고객의 중요 니즈 + 경쟁자 대비 우위점
고객의 중요 니즈: 구매센터(이해관계자)별 포지션 파워 X 핵심이슈
경쟁자 대비 우위점: 중요 니즈 기반 차별화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