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one888 2024. 12. 16. 21:54

1. 제안서의 이해

보고서

    - 특정 청중에게 정보를 며확하고 간결하게 전달 목적

    - 대상 독자의 요구 고려해 내용 조정

 

1. 시장 조사 보고서

    - 시장 조사 결과 정리 및 분석

    - 조사목적, 방법, 결과, 결론

 

2. 업무 보고서

    - 업무 진행 상황, 문제점, 개선 방안 등 보고

    - 진행 상황, 예산 사용 내역, 성과 측정

 

3. 워크샵 기획 보고서

    - 워크샵 기획, 안내

    - 참가자들에게 정보 제공

 

기획서

    - 조직 내부에서 의사 결정 지원, 프로젝트나 제품 방향성 제시

    - 조직 내의 의사결정자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 공통의 목표를 이해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

    - 필요한 자원 할당

    - 프로젝트나 제품 구조를 미리 계획하고 문제점을 사전 파악

 

제안서

    - 목표, 목적, 타임라인, 예산 등을 포함하여 고객 또는 이해관계자가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내용을 개략적으로 설명한 문서

    - 주로 외부 파트너나 고객사에게 우리 제품, 서비스, 프로젝트를 선택하도록 설득하는데 사용

 

종류

1. 투자제안서

    - 사업성, 수익성, 안정성, 신뢰성 등 강조

 

2. 제휴제안서

    - 제휴 관계를 맺고 새로운 사업 제안

 

3. 영업제안서

    - 구매자가 보유하지 못한 제품, 서비스를 설명하여 제안

 

4. 개발제안서

    - 신제품 개발 의뢰를 받은 기업이 제안 받은 사업을 어떻게 수행할지 내용 정리

 

5. 컨설팅제안서

    - 전문지식 가진사람이 상담 제안

 

6. 용역제안서

    - 용역 업무에 대한 의뢰를 제안

 

컨설팅제안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고객 맞춤화된 제안서

    - 고객과 논의하여 고객의 요구사항과 기대 반영

 

2. 명확한 역할과 책임

    - 컨설턴트의 역할과 고객의 목표 설명

    - 작업시간 등

 

3. 금전적 약속확인

    - 고객이 지불할 금액과 지불 방식

    - 추가 비용에 대해서도 협의

 

4. 경쟁업체 비교 피하기

    - 컨설팅사 강점 강조

 

기획서 Vs 제안서

공통점 차이점
목표: 설득 용도: 기획서(내부), 제안서(외부)
구성요소: 문제 -> 해결 목표: 기획서(효과성), 제안서(고객이익)
  구조: 기획서(why-how-what) 3단 구성, 제안서(역피라미드)

 

 

2. 제안서 작성 접근법

제안서 유형

1. 과제 발굴형

    - 문제정의 -> 문제 공감 -> 예상편성 -> 과제 수행

    - 문제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많은 사전 준비 필요

 

2. 제안 요청형

    - RFP(request for proposal) -> 투찰 및 발표 -> 과제수행

 

3. 제안서 요소 정의

보고서 작성 전 핵심 활동: 보고 받는 사람이 궁금해 하는 것은?

1. 문제 정의

2. 해결책

3. 실행방안

 

-> PREP

1. Point: 핵심 메시지

2. Reason: 이유

3. Example: 사례/ 근거

4. Point: 핵심 메시지

 

# GAP: 문제

문제 인식1: 발생형

    - 기준 이탈, 미달

 

문제 인식2: 탐색형

    - 개선, 개량, 강화

 

문제 인식3: 설정형

    - 개발, 기획, 리스크 회피

 

 

차별화 요소 = 고객의 중요 니즈 + 경쟁자 대비 우위점

고객의 중요 니즈: 구매센터(이해관계자)별 포지션 파워 X 핵심이슈

경쟁자 대비 우위점: 중요 니즈 기반 차별화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