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VLE/Daily Review

241210

bestone888 2024. 12. 11. 00:19

가설지향 프로세스

핵심이슈 -> 가설설정 -> 가설수정 -> 가설설정 -> 가설수정 -> 결론

    - 설정한 가설과 관련된 Data 분석 등을 통해 수정하는 활동을 거쳐 정확한 가설로서 결론에 도달함

 

전략요소의 이해

전략적 의사결정을 수행하기 위해

1. 파악해야하는 요소들

2. 그 요소들의 변화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 환경 요소를 의미

 

자료 정리 및 추정

가추법: 자료 정리 시 기존 확정된 자료를 활용하여 추정

 

1. 페르미 추정

    - 규모추정

    - 보유 자료를 바탕으로 규모 추정

    - 오래된 자료와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중심으로 페르미 추정 실시

    - 접근방식 설정 -> 모델분석 -> 계산실행 -> 현실성 검증

 

2. Why / How 추정

    - 전략추정

 

 

전략 구조와 기본 질문

1. Where to compete

    - Industries, Products, Customers, Channels, Regions

 

2. What to compete

    - Value proposition, Business system, Core competence, Growth vehicles

 

3. How to compete

    - Organization, Value operation system

 

4. When to compete

    - Timing of entry/exit, Sequence of moves, Speed of implementation

 

 

환경 분석을 위한 정보원 유형

     - 다양한 1차 및 2차 정보원을 확보하고 있어야 함

구분 1차(인터뷰) 2차(가공)
직접조사 고객, 고객의 고객,
같은 수준의 공급자
파생수요/결합수요를 고려한 가공 데이터
전문가/기관 조사 관련 전문잡지/신문 기자,
협회관계자, 학계 전문가
전문가 리스트를 활용한 기사 검색
전문가/기관 조사 의뢰
기타 특화 자료 검색을 통한
관련 기술 특허출원자 등

 

 

조사자료에 대한 평가

    - 이미 알고 있던 정보는 무엇인가?

    - 모호하게 알고 있었던 정보는 무엇인가?

    - 전혀 몰랐던 정보는 무엇인가?

    - 전략요소가 명확하게 정의되었는가?

    - 정보원이 믿을만한가?

    - 선입관은 배제되었는가?

 

고객 Needs 구조

1. 고객이 표현하는 니즈

2. 고객이 표현하지 않는 니즈

3. 고객도 모르는 니즈

 

 

B2B / B2G 구매의 특성

구매센터(Buying Center)

1. 참여자

    - 구매부서, 감사 등 관련부서, 마케팅 부서, 영업부서, 재무부서, R&D

 

2. 역할

    - 제안자: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요청하는 구성원

    - 검토자: 적절성 검토하는 실무자

    - 영향력자: 구매나 사용에 직접 관여하지 않지만 구매의사결정에 영향력 행사하는 사람

    - 승인자/결정자: 최종 결정 및 승인

    - 사용자: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사용할 사람

    - 구매자: 공급자 선택, 구매조직 조정할 공식적인 권한을 가진 사람들

 

3. 고객의 니즈

고객의 니즈 체계

    - 고객의 전략

    - 고객의 운영

    - 고객의 제품

    - 고객의 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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