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제안 정의
부가가치 정량화 시 고려 요소
- 모든 원가는 동일 기간을 기준으로 합산
- 금전의 시간 가치 고려
- 계산 내용을 보여 줄 것
- 명확하고 간단한 자료, 시각화
- 과거 경험으로 구체화
- 고객의 거래 조건 알아내기
효과적인 가치 제안의 3요소
1. Quantify
- 예측되는 성과 향상의 정량화
2. Timing
- 효용 발생 시기, 비용 부가 시기, 투자금액 회수 시기
3. Measurement & Monitoring
- 결과/성과의 측정과 추적 방법 명시
아이디어 도출방법의 이해
Scamper
S = SUBSTITUTE
C = COMBINE
A = ADAPT
M = MODIFY = MAGNIFY
P = PUT TO OHTER USES
E = ELIMINATE = MINIMIZE
R = REVERSE = REARRAGNE
솔루션 컨셉 정의
솔루션 도출 구조
마케팅 4P Mix
컨셉정의
고객가치 -> 구현
고객과 함께 감각화와 구현 진행
- 모형
- 프로토타입
- 현장 테스트 등
(역)가치사슬과 KSF
Value Chain Analysis
1. 가치사슬 분석 활용
- 기업에서 경쟁 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지위를 파악,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
2. 가시차슬 분석의 효용
- Opportunities for Copetitive Advantage
고객커뮤니케이션
시장에서 자사의 상품에 대해 고객이 알지 못하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감각화와 스토리텔링
1. 브랜드 컨셉으로서의 스토리텔링
- 기업의 핵심스토리는 기업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일관성 부여
- 기업브랜드, 제품브랜드 적용 가능
2.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스토리텔링
- 스토리와 일화는 기업 메시지를 전달할 때 사용 가능
- 프리젠테이션이나 광고 등에 적용 가능
스토리텔링 4가지 구성요소
1. 메시지: 주제, 교훈
2. 갈등: 도전, 역경
3. 등장 인물: 주연, 조연, 적대세력
4. 플롯: 시작, 중간, 끝
스토리텔링 맞춤화
- 구매 활동 관련자는 리스크 수용 여부에 따라 보수적 구매, 실용적 구매로 구분
- 구매 고객의 성향에 따라 메시지가 달라져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