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VLE/Daily Review

241213

bestone888 2024. 12. 13. 22:22

세일즈 툴킷

세일즈 툴킷 구조

 

 

설득을 위한 세일즈툴킷 내용

1. Logos

    - 이성적 설득. 명료하고 보편타당한 주장

 

2. Pathos

    - 감성적 설득. 자신의 이야기와 비언어적 요소 많이 쓰기

 

3. Ethos

    - 진정성. 전문적 식견으로 상대 배려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

1. 전문성

    - 전문성을 증명할 수 있는 구체적인 증거 제시

 

2. 논리성

    - 기승전결의 구조를 갖고 말하기

 

3. 사례

    - 타 산업의 성공 사례를 보여주며 문제 해결 확신 전달

 

세일즈 툴킷 주요 유형

단계 유형 내용 목표
가치제안 전체 단계 고객사 현황 누가 잠재고객인지.
구매센터 참여자 중 누굴 공략할 지
고객의 어려움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 도출. 효율적 진행
가치제안 전체 단계 훈련 자료 가치제안 프로세스 별 커뮤니케이션 방법 가치 제안 참여자들 훈련
인지 가치제안 요약서 자사 제공 솔루션, 혜택, 고객 의견 및 기술에 대한 설명 잠재 고객의 관심 유도.
심도 있는 미팅 유도
관심 욕구 구매 사례 분석 고객 사용 사례 또는 성공 스토리 묘사 자사 솔루션의 효율성 소개.
고객 구매의사 결정 가속화
관심 욕구 기술요약서 고객 요구 또는 혜택 충족하는 기술내용 고객 사내 기술 평가자 인정
관심 욕구 데모 스크립트 고객 대상 데모 스크립트, 추가질문 응대 가치제안 단계로 이동

 

 

질문

질문의 초점을 바꾸어 현명한 답변 유도

1. 미래

    - 피드 포워드: 미래에 대한 의견 묻는 행위

    - 앞으로 더 잘하기 위한 아이디어 공유 -> 의견 공유자 모두 부담 감소

 

2. 긍정/강점

    - 긍정 탐구: 조직에 활력 불어넣는 요소 체계적 탐색, 발견

    - 문제 정의 시 부정 중심 분석 병행

 

3. 구체적으로 묻기

 

조사 현장에서의 질문(SPIN)

1. Situation: 상황질문

    -  현재 상황에 대한 사실 정보, 특정 현상 및 활동 또는 사용자의 사용현황에 대한 데이터 수집

 

2. Problem: 문제질문

    - 문제점, 여려움, 불만족 탐색 후 고객/사용자에게 잠재 니즈를 스스로 말하도록 유도

 

3. Implication: 시사 질문

    - 고객/사용자가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작게 인식하고 있는 문제들 확대&발전

 

4. Need-off: 해결질문

    - 고객/사용자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에 대해 유용성과 가치 증가

 

 

SPIN 질문 설계방법

N: 내가 제시하는 또는 고객과 협의한 혜택이 올바른가?

I: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를 바르게 공략하는가?

P: 가치제안이 필요한 문제는?

S: 문제를 일으킨 영향요소는?

 

 

사업정의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고객 가치(니즈) = 필요성(표현된 니즈 중심) X 차별성(표현되지 않은 니즈 중심)

 

Biz Model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에게 전달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와 방식

 

Biz Model 구성요소

1. 목표고객 (Target Customer)

    - 누구를 대상으로

 

2. 가치제안 (Value Proposition)

    - 어떤 가치, 솔루션을?

 

3.가치사슬/조직 (Value Chain/Org.)

    - 어떻게 창출해서?

 

4. 전달방식 (Delivery Design)

    - 전달 방식을 어떻게 설계함으로써?

 

5. 수익흐름 (Revenue Stream)

    - 어덯게 기업의 수익으로 연결

 

성공적인 Biz Model 조건

1. 경쟁력 요소

    - 명확한 고객가치 제안

    - 수익 매커니즘

 

2. 지속성 요소

    - 선순환 구조

    - 모방 불가능

 

협력 구조 정의

가치 창출 유형

정의한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최적 방법은 파트너의 참여 여부에 따라 다르게 됨

 

 

사업성 평가방법

평가기준 및 방법

    - 고객 (매력성)

    - 경쟁 (경쟁우위성)

    - 자사 (적합성)

 

비즈니스 발굴을 위한 고객문제 정의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1. Top -Down 방식으로 결정

    - 실제 행동으로 옮겨야 하는 하부 조직에서 결정한 행동이 아닌 위에서 시킨 일 하는 경우 다수

 

2. 보상과 직접적으로 연결

    - 실제적인 이니셔티브보다 보상을 받는 쪽으로 실행이 집중될 수 있음

 

3. 연단위로 수립

    - 연중 수정이 어려워 즉각적인 대응 어려움

    - 과거 결과에 대한 성적표를 기준으로 평가 -> 미래지향적 조직 만들기 어려움

 

OKR

OKR 설정을 위한 프로세스

목표의 이해 -> 핵심성과지표

 

성과목표의 기본 원칙 (SMART)

S (Specific): 구체적인 목표

    -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 수립

 

M (Measurable): 측정 가능한 목표

    - 목표의 정량화/수치화

 

A (Achievable): 달성 가능한 목표

    - 달성할 수 있는 범위의 목표를 수립

 

R (Realistic): 실현 가능한 목표

    - 한계점/장애물 파악, 실현할 수 있는 목표 수립

 

T (Time-bound): 기한 설정된 목표

    - 목표 달성을 이룰 마감 기한 설정

 

고객중심 영업목표

고객의 성공 -> 고객의 매출 증대

                    -> 고객의 비용감소

                    -> 고객사의 업무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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